사는(live) 이야기/일상의 생각

어린이집 등원 준비 1 - 복지로에서 양육수당을 보육료로 전환

_파랑새 2021. 3. 1. 23:43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랑새입니다.

 

이제 만 18개월을 맞이한 준이는 3월부터 어린이집에 등원 예정이에요.

코로나 시국이라 입학식도 없고 신규 원아들도 한꺼번에 등원하지 않고 시간대별로 나누어 등원한다고 합니다.

 

준이는 아무것도 모르고 해맑게 웃고만 있는데 이 엄마는 왜 이렇게 떨리고 불안할까요 ㅎㅎ

 

최근에 야근이 잦아 어린이집 등원 전 어떤 준비 사항이 있는지 미리 확인을 못해서

부랴부랴 신청할 것 신청하고, 구입할 것도 구입하고 하느라 정말 정신 없는 연휴를 보냈네요 ㅎㅎ

 

그래서. 저와 같이 멘붕인 부모님들을 위해 정리했습니다 ㅎㅎ 

 

짜짠!

 


양육수당을 보육료로 전환하는 방법

 

 

 

1. 복지로 홈페이지(www.online.bokjiro.go.kr/)에 접속하거나 또는 복지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 본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필수. 연장형(종일반)으로 신청 할 경우 맞벌이 증빙이 필요하여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도 필수. 따라서 본인 핸드폰에 배우자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함. 그래서 그냥 홈페이지 이용하는 편이 낫다.

 

 

 

2.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메뉴 클릭

 

 

3. 보육료(어린이집) 체크 후 스크롤 내려서 저장 후 다음 단계 버튼 클릭

 

UI가 앱보다 훨씬 낫다. 그래도 별로다.

 

 

4. 유의 사항을 잘 읽고 스크롤 내려서 성명/주민번호 입력 후

본인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제출

 

 

5. 영상 시청 후 문제 정답 입력 후 다음 버튼 클릭 (정답은 4번!)

 

6. 정보 입력 후 다음 단계 버튼 클릭

 

* 저는 서비스 선택 항목에서 "0~2세 연장형"을 선택했습니다. 종일반이죠.

연장형을 선택하면 맞벌이나 임산부/출산예정임을 증빙하면 됩니다.

 

부모 둘 다 직장에서 4대 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별도의 증빙이 필요 없습니다.

공동인증서를 제출하면 재직 내역을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온라인으로 조회합니다.

(** 국민연금을 회사에서 내주고 있으면 직장에서 4대보험에 가입한 것입니다.)

 

* 아이행복카드가 이미 있는 분들은 카드를 신규 발급 받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임산부때 발급 받은 카드를 분실해서 신규로 발급 받았어요.

 

 

 

본인과 배우자의 공동인증서를 제출하여 정보 동의를 하고 맞벌이 증명을 완료한다.

 

 

8. 아이행복카드 발급 신청

 

9. 신청 완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2~3일 내로 문자메세지로 처리 결과가 통보된다고 합니다.

3월 부터는 양육수당이 보육료로 전환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