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유를 향한 제로백, 0 to 100/마인드세팅

[쇼미더마미#4] 꿈을 향한 마라토너, 그리고 페이스 메이커

_파랑새 2021. 11. 26. 10:47
반응형

쇼미더마미 라이프코칭 과정이 벌써 4회차를 맞았습니다.

 

3개월 여정의 반을 지나왔네요. 첫 회차때와 비교하면 아주 큰 변화들이 많이 찾아왔습니다.

 

코치님이나 동료분들을 마주하며 코칭 과정을 진행하거나 담소를 할 때 많이 편해졌다는 점!

 

매 순간 행동하진 않더라도 행동해야 한다는 건강한 강박이 생겼다는 점!

 

어떻게 꿈을 이루는지 모르더라도 하루에 한 걸음씩만 매일 나가다 보면 꿈은 어느새 이뤄질 거라는 점!

 

항상 다음 스텝은 무엇인가? 생각하며 전략적으로 생활하게 되었다는 점!

 

그렇게 쇼미더마미는 내 삶을 반가운 변화로 흠뻑 적셔가는 중이네요.

 

하지만 코칭과정을 완벽히 체득화하고 있지는 못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새벽 기상이 이번 코칭 과정의 ONE THING이었는데 아이가 저와 함께 새벽 기상을 하면서(... 하...) 의지가 사그라들었고 다시 짚고 일어나기가 힘든 든 시간을 꽤 길게 보내는 중입니다. 

 

새벽에 하던 일들(명상, 스트레칭, 독서, 사업구상 등..)은 자연스레 포기하게 되었고요.

 

그런 저에게, 2주마다 한번씩 찾아오는 오프라인 코칭은

 

꿈을 향한 기나긴 마라톤 경주의 페이스 메이커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넘어질 것 같으면 쉬어가라.

다 쉬었으면 다시 일어나라.

함께 가자.

 

나는 꿈을 향한 마라토너. 꼭 완주한다!

 

 

그 네 번째 페이스메이킹 과정을 소개드립니다.

이번 과정은 루지님의 <<월급쟁이 부자의 머니 파이프라인>> 책 씹어먹기 세션과 내 재능 찾기를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책 씹어먹기

주제1 : 내 꿈을 한 줄로 적을 수 있어야 한다.

꿈은 명확해야 한다. 한 줄로, 숫자로 명확하게 적을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의 저자(루지)의 경우 '총 자산 100억 순자산 40억 월 현금흐름이 순자산의 1%' 다.
코치님의 경우 '2025년까지 순자산 100억, 현금 20억'이다.

 

▶ 나의 경우 '5년 후인 2026년 말까지 총 자산 100억 순자산 40억 월 현금흐름 2000만 원을 만들고 퇴사'로 적어 볼 수 있었다.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꿈이다.

 

사실 이 후기를 적기 전 워킹맘 탈출에 대한 악셀러레이터를 밟게 된 계기가 있었다.

이전 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워킹맘은 하루 빨리 탈출해야 한다.

오랜만에 직장 동료들과 함께 점심을 먹었다. 아이를 낳지 않은 분들도 있지만 낳은 분들 중엔 우리 아이가 막내이다. 한 분은 이제 초등학교 진학 준비를, 다른 두 분은 유치원 입학 준비(5세)를

abluebluebird.tistory.com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다. 최근 나태함이 찾아와 새벽 기상을 소홀히 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내가 그러고 있을 때가 아닌데? 싶다.

 

나는 5년 후인 2026년 말까지 총 자산 100억 순자산 40억 월 현금흐름 2000만 원을 만들고 퇴사한다!!

 

목표한 바를 이루고 충분한 성취감과 시간/경제적 자유 속에서 행복을 누리리.

 

 

주제 2 : 부동산 투자를 놓치면 안 된다.

루지님의 자산의 80%는 부동산으로 일구었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절대 놓치면 안 된다.

우리가 다시 생각해봐야 할 점이 있는데 부동산 투자를 하다 보면 소액 투자를 하기 위해 소위 '앞마당 넓히기'를 목표로 전국구 투자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코치님의 경우 굳이 앞마당 넓히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신다.  내 거주지, 내 직장 주변에 집중하여 더 깊이 있게 분석하다 보면 투자처는 당연히 있을 것이다.

 

▶ 나의 경우는 서울, 경기 동남권 라인에 집중해 볼 수 있겠다. 잠실, 송파, 성남, 분당, 수지, 광교, 흥덕까지.

서울 동남권 라인은 투자할만한 보물들이 곳곳에 숨어있는 라인이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뜬구름처럼 모호하게 알고 있던 지식들을 문서, 수치화하고 그에 대한 확신을 가진 후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와 통찰력을 기반으로 한 이행력과 추진력은 진정으로 코치님께 배워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사업가로서 가져야 할 기본 자질이다.

 

 

주제 3. 자산 매각 기준

좋은 자산을 샀다면 더 좋은 자산을 사지 않는 한 매각하지 마라. 그냥 버텨라.

 

▶ 미국 주식을 공부하면서 접한 뇌와 심장에 새겨야 할 명언이 있다.

- 조정장에 더 사고 싶다 : 자기에게 맞는 주식

- 조정장에 짜증이 난다 : 자기한테 안 맞는 주식

- 조정장에 잠이 안 온다 : 당장 팔아야 할 주식

 

매도해야 할 주식이 몇 종목 생각난다ㅋㅋ

탐욕에 의해 매수한 중소형 성장주 종목들. 조금씩 차익 실현하고 모아가는 종목을 더 사야겠다.

 

매일 불안해하며 호가창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도 '중(重) 노동'이다.

 

나는 앞으로 팔지 않아도 되는 자산을 사모으려고 하는 중이다. 현금흐름이 필요하다면 그것을 창출해주는 자산을 사서 보유하면 된다.

 

자산을 매각하는 시점은 더 좋은 자산을 사야 하는 오직 그 시점이다.

 

주제 4. 내 장점을 사업화하라

루지 님의 경우 블로그를 사업화했다. 코치님도 블로그를 사업화하는 중이신 것 같다.
애드포스트도 한 사업이 될 수 있으며 구독자 확보로 인한 인지도 구축도 사업이 될 수 있겠다. 

 

다음 세션으로 이어진 '내 재능 찾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주제 5. 도광양회

직장에서 직장 이외의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절대 티 내지 말라.

코치님의 경우 회사 인터넷망으로 그 어떤 것도 하지 않았다. 결국 시스템에 다 로깅이 되니까. 책도 전자책으로 읽으셨다. 점심시간에는 방음이 되는 회의실에서 전화 임장을 하셨다.

 

▶ 빈 수레가 요란하다. 남들 눈치 보지 말고 으스대지 말고 조용히 내공을 갈고닦아 내 꿈에 한 걸음씩 다가가면 된다. 남보다 더 잘하는 거 중요하지 않다. 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지면 된다. 복리의 법칙을 기억하라.

 

 

돈을 마주하라

우리 가족의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를 매월 작성하라.

부는 수입의 확장보다는 지출의 절제에서부터 시작된다. 아껴라.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우선 장바구니에 넣어두고 결제는 하지 마라. 2~3일 뒤에 장바구니를 확인하여 그때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그때 구매하라.

법인을 통한 지분 증여는 우선 나 스스로 법인을 잘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 후에 행하라.

 

▶ 우리 가족은 현재 모든 금융 비용, 세금(월할 계산)을 고려하면 최소 500만 원의 현금흐름이 필요하다. 한 사람이 아무런 대책 없이 퇴사하면 저축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여야 한다.

 

 

내 재능 찾기

남들이 나에게 많이 물어오는 것이 내 재능일 수 있다.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치는 시대이다. 내가 알고 있는 사소한 지식이라도 콘텐츠화(사업화) 해보자.

 

나의 경우 글 쓰는 것이 즐겁다.

내 기준에 만족하는 글을 쓰면 너무 뿌듯하고 성취감도 느껴진다. 하지만 고쳐야 할 점이 있다.

너무 무거운 주제로 글을 쓰려하지 말자.

사람들은 대단한 컨텐츠보다는 일상의 이야기에 조금의 팁이 얹어진 컨텐츠에 열광한다.
왜? 내 이야기 같으니까.


데이터와 논리를 많이 쓰지 말고 고려하지 마라. 인문학적으로 풀어가라. 마음에 와닿는 글쓰기가 중요하다.

그리고 각자의 재능에 대해 얘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게 된 계기, 방법은 다들 조금만 검색하면 공고히 아는 정보라고 생각했는데 이 과정을 코칭 과정에서 공유하니 좋은 팁이라며 말씀해주셨다. 

 

사소한 정보지만 타인에게 도움을 주니 너무나 뿌듯하기도 했고 내가 알고 있는 사소한 정보를 콘텐츠화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충분히 더 독해질 필요가 있다.

 

 

 

 

이전 쇼미더마미 코칭 과정을 참조하세요.

 

[쇼미더마미#1] 내 삶에 변화 폭탄을 투하하다.

 

[쇼미더마미#1] 내 삶에 변화 폭탄을 투하하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다보면 계획과 방향, 나아짐 없는 일상에 대해 참 정당하고도 숭고한 핑계를 찾기가 쉽네요. "워킹맘이 일, 육아만 잘 하면 그걸로 된거지 뭐" "지난 주말에 아이와 야외 활동

abluebluebird.tistory.com

[쇼미더마미#2] 내가 가야 할 길이 점점 또렷해진다.

 

[쇼미더마미#2] 내가 가야 할 길이 점점 또렷해진다.

안녕하세요 지난번 페키짱님의 라이프코칭, 쇼미더마미 첫 번째 후기에 이어 두 번째 후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첫 번째 코칭 후 2주라는 시간 동안 제 일상에는 작지만 큰 변화가 찾아왔는데요.

abluebluebird.tistory.com

[쇼미더마미 #3] THE NEXT LEVEL

 

[쇼미더마미 #3] THE NEXT LEVEL

THE NEXT LEVEL 저는 중학교 1~2학년 때 넥슨에서 출시한 '아스가르드'라는 RPG 게임에 거의 빠져 살았습니다. 제 인생의 첫 '중독'이었네요. 만렙을 찍고 한창 게임을 즐기려던 와중 유료로 전환이 되

abluebluebir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