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유를 향한 제로백, 0 to 100/독서

[재테크도서 추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_파랑새 2021. 2. 9. 13:00
반응형

[도서 정보]

 

제목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

 

 

[선택 한 이유]

 

재테크 카페 추천도서. 부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고 마인드 셋팅을 하기 위해.

 

[책 필사]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page 81)

 

"오늘 나는 약간 잔인하게 굴었다." 부자 아버지가 말했다. "하지만 나는 너희들이 오늘 나눈 대화를 오랫동안 기억해 주길 바란다. 항상 마틴 여사를 기억하길 바란다. 당나귀 이야기를 항상 기억하길 바란다. 두려움과 욕망이 삶의 가장 크고 깊은 함정으로 내몰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두려움과 욕망이 삶의 가장 크고 깊은 함정으로 내몰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그 두가지 감정이 너희의 사고를 지배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라.

 

평생을 두려움 속에서 산다는 것, 자신의 꿈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 잔인한 일이지. 돈을 위해 일하면서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너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믿는 것도 잔인한 일이다. 한밤중에 돈 걱정 때문에 화들짝 놀라 깨는 것처럼 끔찍한 삶이 어디있겠니. 월급을 얼마나 많이 받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삶은 삶이라고 할 수도 없다. 직장이 안정감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과 같아. 그것은 잔인한 일이고, 나는 너희들만큼은 그런 함정들을 피할 수 있길 바란다."

 

(page 96)

 

사람들은 돈이 떨어질까봐 두려워 남의 밑에서 열심히 일한다. 그리고 돈이 손에 들어오면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온갖 것들을 갖고 싶은 욕심에 빠진다. 그러면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래서 돈을 더 벌게 되면 또 지출을 늘려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부자 아버지는 이를 '새앙쥐 레이스'라고 칭했다.

 

(page 99)

 

직장은 장기적 문제에 대한 단기적 해결책일 뿐이다.

 

    → 뒤통수를 맞은 듯 머리가 띵했던 구절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page 114)

 

자산은 우리의 지갑에 돈을 넣어 주는 것이다. 부채는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이다.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은 이게 전부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산을 사라.

 

(page 131)

 

실제로 많은 이들이 주택을 가장 큰 투자 대상으로 생각하며, 내 집 마련을 꿈으로 여기고 있다, 그리고 물론 자기 집이 있다는 것은 없는 것보다 훨씬 낫다. ... 만일 우리 부부가 더 크고 근사한 집에 산다면 그것은 자산이 아니다.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 가기 때문에 자산이 아니라 부채인 것이다.

 

    → 실거주용 집은 투자 자산이 아니다.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page 167)

 

많은 사람들이 수입이 부족해지면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게 된다. 그들은 현금을 얻기 위해 자산을 팔지만 개인 자산은 대개 대차대조표에 적혀있는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팔린다. 혹은 자산을 팔아 수입을 얻었다고 해도 그에 대한 세금이 붙는다. 즉 이번에도 정부가 그들 몫을 챙겨가기 때문에 결국 밎을 갚는 데 써야 할 현금은 줄어드는 것이다. 바로 그 때문에 순자산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치가 적다."

 

(page 169)

 

나는 대개 작은 회사들의 주식을 산다. 때로는 회사를 창립해서 주식 상장을 하기도 한다. 주식을 발행하면 돈을 벌 수 있고, 그러한 게임을 내가 좋아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리스크가 높다는 이유로 작은 회사들을 꺼리는데, 사실 그 말이 맞다. 그렇지만 투자를 좋아하고 잘 알고 있으며 나아가 이런 게임을 좋아한다면 리스크는 없앨 수 있다. 작은 회사들에 대한 내 투자 전략은 일 년 안에 주식을 처분하는 것이다. 반면에 내 부동산 투자 전략은 작게 시작해서 크기를 점점 늘리는 식으로 소득세를 연기하는 것이다 ....(중략).... 부동산의 경우 나는 대개 칠년 이상은 보유하지 않는다.

 

    → 우리나라와 세금 제도가 조금 다르긴 하지만 양도세 이연이라는 제도는 눈여겨 볼 부분이다.

 

(page 176) 자산의 범주

 

  •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 주식
  • 채권
  •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 어음이나 차용증
  •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page 182)

 

로빈후드의 환상, 부자들에게 빼앗아 가난한 자들에게 준다는 환상은 오히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에게 큰 고통을 안겨 주었다. 중산층이 무거운 세금으로 고생을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로빈 후드적인 이상주의 때문이다. 실제로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세금을 내는 것은 중산층, 그것도 교육을 많이 받은 고소득 중산층이다.

 

    → 나다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page 231)

 

우리는 왜 힘들게 금융 지능을 계발하는 것일까? 다시 말하지만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은 당신뿐이다. 내가 금융지능을 계발하는 것은 변화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과거에 매달리기보다 변화를 반긴다.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할 것이다. 내가 금융지능을 계속해서 계발하는 것은 시장이 변화할 때 마다 누군가는 무릎을 꿇고 일자리를 구걸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삶이 아무리 하찮은 것들을 건네주더라도 그것을 수백만 달러로 바꿀 줄 안다. 그것이 바로 금융 지능이다.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page 272)

 

이 세상에는 가난한 인재들이 가득하다. 많은 경우 그들은 재정적으로 고생하거나 실제 능력보다 적게 버는데, 그것은 그들이 아는 것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모르는 것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이들은 맛있는 햄버거를 만드는 기술을 완벽하게 가다듬는데 초점을 맞출 뿐 햄버거를 팔고 배달하는 기술은 간과한다.

 

    → 맛있는 햄버거를 만드려말고 맛없는 햄버거라도 어떤 환경에서 잘 팔릴지 고민해라

 

(page 274)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은 개인적인 성공을 거두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이다. 글쓰기와 말하기, 협상하기와 같은 의사소통 기술은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는데 필수적이다. 나는 이런 기술에 대한 지식을 넓히기 위해 강의를 듣고 교육 자료를 사는 등 꾸준히 노력한다.

 

    → 협상의 능력은 지금의 나에게 부족하다.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page 287)

 

돈에 대해 공부하고 금융 지식을 쌓고 난 뒤에도 장애물에 가로막혀 재정적인 독립을 이루지 못할 수 있다.

...(중략)... 그 다섯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두려움
  • 냉소주의
  • 게으름
  • 나쁜습관
  • 오만함

(page 302)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부자 아버지느 비판은 눈을 가리는 반면 분석은 눈을 뜨게한다고 설명했다. 분석은 승리자들에게 비판가들이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 해 주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포착할 수 있게 해준다.

 

(page 308)

 

"아이들이 부족함을 느끼며 자라게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 내 이웃의 입버릇이다. 아이들의 대학 등록금이나 노후 자금은 한 푼도 없으면서도 아이들은 온갖 장난감을 다 갖고 있는 것이다.

 

    → 내가 아이 장난감 대신 아이 명의로 주식을 사주는 이유. 그는 20대에 경제적 독립을 할 것이다.

 

 

8. 부자가 되는 10단계

 

(page 332)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 보자. 나는 자유롭게 세상을 여행하며 내가 좋아하는 방식대로 살기를 원한다. 나는 아직도 젊었을 때 그런 일을 할 수 있길 원한다. 나는 자유롭길 원한다. 나는 내 시간과 삶을 통제하길 원한다. 나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길 원한다.

 

    → 세월이 흘러 휠체어 위에서 맞이하는 부는 내가 생각하는 부가 아니다.

 

(page 338)

 

경제적인 곤경에 처해 있는 친구들은 돈이나 사업, 또는 투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것이 무례하거나 지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친구들로부터도 배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배우는 것이다.

 

    → 나 또한 그랬다. 대놓고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친구를 보면 "고상하지 못하다"라고 생각했었다.

 

(page 340)

 

똑똑한 투자자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찾아다니며 포지션을 확보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기 없는 것을 사기가 두렵기 때문이다. 소심한 투자가들은 대중을 따라가는 양 떼와 같다. 혹은 그들이 드디어 욕심을 내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현명한 투자가들은 이미 이익을 챙기곡 다른 곳으로 옮겨 가 있다.

 

    → 떨어지는 칼날을 잡아야 하는 이유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page 390)

 

슈퍼마켓이 세일을 할 때 소비자들은 우르르 몰려와 사재기를 해 댄다. 그러나 부동산이나 주식 시장이 세일을 하게 되면 소비잗르은 이상하게 거기서 도망쳐 버린다. 슈퍼마켓이 가격을 올리면 소비자들은 쇼핑을 하러 다른 곳에 간다. 그러나 부동산이나 주식 시장의 가격이 올라가면, 소비자들은 갑자기 달려와 사들이기 시작한다. 이점을 명심하라. 당신이 이득을 올리는 것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다.

 

    → 투자하는 매 순간 유념해야 할 구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