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live) 이야기/생활정보

알면 깜짝 놀랄 바나나의 효능 6가지(항산화, 다이어트, 숙면, 에너지원 등)

_파랑새 2021. 9. 17. 12:22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랑새입니다.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6가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바나나이지만 훌륭한 풍미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매일 먹어도 섭취가 가능한 음식이죠! 2019년 The Packer의 신선 음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참고하면 바나나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인 사과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 어른들 모두에게 선호되는 것을 보아 이 순위가 바뀌는 것은 찾기 어렵겠죠!

바나나가 과일 선호 순위 상위권에 드는 이유는 바나나의 활용도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포만감해 비해 낮은 칼로리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안성 맞춤이구요 빵, 디저트, 쉐이크 등의 달콤한 음식들에 필수로 포함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좋은 소식은 이 맛있고 달콤한 음식을 매일 먹는다면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충분한 과일과 채소를 먹으라는 조언을 받고 있지만 특히 바나나를 먹는 것이 우리의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자 이제 눈을 크게 뜨시고 아래를 봅시다.


1. 바나나 효능 - 비타민C 섭취

부드러운 질감을 가진 바나나는 섭취하기 아주 수월합니다. 하지만 더 주목할 점은 매일 바나나를 먹으면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바나나가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C 때문인데요. 우리는 흔히 비타민C를 오렌지나 레몬과 같은 감귤류 섭취를 통해야 한다고 알고있지만 바나나 또한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1개에는 비타민C 일일 권장 섭취량의 10%가 들어있다고하네요.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를 매일 1개씩 먹으면 바나나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항산화 활동을 도와 잇몸 건강에 아주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바나나 효능 - 골다공증 예방 및 완화

우리는 때때로 우리의 뼈는 항상 자라고 변화한다는 것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류머티즘 전문의이자 골다공증 및 대사성 골질환 센터의 책임자인  Chad Deal 박사는 클리블랜드 클리닉에서 "당신의 골격은 10년마다 완전히 새로워집니다.그리고 우리가 먹는 것은 뼈 건강과 구조에 영향을 미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매일 바나나를 먹는 것이 뼈 건강에 장기적으로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꼭 알고 있어야합니다. 바나나는 다량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는데 칼륨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골다공증이란 우리의 뼈에 다량의 구멍이 생겨 부러지기 쉽게 만드는 질환인데, 여성의 약 절반과 50세 이상 남성의 25%가 골다공증 때문에 뼈가 부러지는 것을 경험하는 가운데, 고령층에서는 생명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짠 음식 섭취로 인한 다량의 나트륨 흡수로 인해 뼈 속의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인데요. 칼륨은 이 칼슘이 우리 몸속에 머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Medical Today News 에서는 마나나 한개에는 422mg 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이는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의 9%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몸속에 적절한 수치의 칼륨을 유지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고, 체액의 수치를 유지하고, 신장 결석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등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꼭 신경써야 할 무기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그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이고요.

 

3. 바나나 효능 - 숙면

혹시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매일 바나나를 1개씩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 미국의 국립수면재단에 따르면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은 우리의 수면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바나나는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바나나에는 근육 이완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주며 바나나 탄수화물은 바나나를 먹은 후에 포만감을 주어 수면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는 수면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는 아미노산입니다. 바나나 섭취를 통한 충분한 양의 트립토판 공급은 우리의 기분과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바나나 효능 - 다이어트

이보다 더 중요한 효능이 있을까요? 바나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요! 바나나는 특히 너무 익지 않았을 때 포만감을 줄 수 있는데요. 약간 녹색인 바나나는 소화 속도가 느린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촉진합니다. 저항성 녹말은 일반 녹말에 비해 1g당 칼로리가 적을 뿐 아니라 식욕을 감소시켜 과잉 섭취를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바나나 효능 - 장 건강 개선

바나나의 녹말은 장내 세균에게 먹이를 공급하는 프리바이오틱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장 건강은 심장, 신장 그리고 면역 체계의 기반이 되면서 우리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죠!

 

6. 바나나 효능 - 효율적인 에너지원

바나나는 천연 설탕과 섬유질의 조합 때문에 에너지원으로서 매우 우수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동 전 또는 운동 후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 것도 이 것 때문이죠. 

 

 

 

 

 

이상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바나나

 

1일 1바나나 실천 가시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  ↓  ↓  ↓  ↓  ↓  ↓  ↓  ↓  ↓  ↓  

 

건강하고 간편한 에어프라이어 단호박 요리! 단호박 구이

 

건강하고 간편한 에어프라이어 단호박 요리! 단호박 구이

안녕하세요 파랑새입니다. 요즘 아기에게 수박과 호박의 차이를 알려주고 있는데 실물 호박을 보여주고 싶어서 오아시스에서 가격 2400원에 단호박을 주문해봤습니다. 하지만 이게 웬걸! 생긴건

abluebluebird.tistory.com

애호박 요리 모음 - 칼칼~ 바지락애호박고추장찌개, 국민 반찬 새우애호박볶음

 

애호박 요리 모음 - 칼칼~ 바지락애호박고추장찌개, 국민 반찬 새우애호박볶음

안녕하세요 파랑새입니다! 요즘 집에서 요리 많이 하시나요? 저는 요즘 조금씩 요리를 재개(?)하는 중입니다 ㅋㅋ 친정 어머니가 2주동안 안계셨는데 그동안 아기 반찬을하느라 반강제적으로 요

abluebluebird.tistory.com

 

반응형